[JSP & Servlet] Servlet과 JSP의 기초 개념[JSP & Servlet] Servlet과 JSP의 기초 개념

Posted at 2020. 7. 22. 01:25 | Posted in JAVA/Servlet & JSP
반응형
 





■ 서블릿과 JSP의 기초 개념





서블릿은 Server + Applet의 합성어로 서버에서 실행되는 Applet이란 의미로 자바를 이용하여 웹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는 기술을 말한다.




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하기 위해 제공되는 언어는 이미 언급한 PHP, ASP와 같이 많지만 요즘에 많은 기업에서는 JSP & Servlet을 사용하고 있다.


이는 다른 웹 기술에 비해 빠른 응답을 해 줄 수 있다는 장점이 있기 때문이다.


JSP & Servlet을 PHP 처럼 JSP라 하지 않고 JSP & Servlet이라고 한 이유는 독특한 탄생비화 때문이다.




서블릿은 자바 클래스 형태의 웹 어플리케이션을 말하는데, 브라우저를 통해 자바 클래스가 실행되도록 하기 위해서는


javax.servlet.http 패키지에서 제공하는 HttpServelt 클래스를 상속받아 구현해야 한다.

( HttpServlet 클래스를 상속 받아 만든 서브 클래스를 서블릿 클래스라고 한다. )




서블릿 또한 자바 프로그램의 다른 클래스들처럼 자바 가상머신인 JVM에서 동작하므로 클래스 파일이 생성되어야 하므로 클래스의 형태로 작성한다.


JDK에는 웹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클래스가 제공되지 않고 톰캣을 설치하고 나면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클래스가 제공되지 않고


Tomcat을 설치하고 나면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클래스가 제공되는데, 그 클래스가 HttpServlet이다.


HttpServlet은 웹 서비스가 가능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도록 자바를 확장해 놓은 클래스로 톰캣을 설치하면 제공된다.

( HttpServlet을 상속받은 클래스를 서블릿이라고 한다. )


이미 여러 기능들이 미리 만들어져 있기 때문에 개발자는 편리하게 HttpServlet을 활용하여 새로운 기능의 웹 프로그램을 만들 수 있는 것이다

반응형

'JAVA > Servlet & JSP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Servlet&JSP] JSP 기본 태그  (0) 2020.07.27
[Servlet&JSP] Eclipse 설치 및 Tomcat 설정하기  (0) 2020.07.22
//