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Kotlin] 코틀린 프로젝트 시작하기[Kotlin] 코틀린 프로젝트 시작하기
Posted at 2020. 4. 27. 00:12 | Posted in Kotlin■ 코틀린 프로젝트 시작하기
#01. 코틀린의 main( ) 함수는 프로그램의 실행 진입점
자바 같은 객체 지향 언어에서 프로그램을 실행하려면 최소한 하나의 클래스와 그 안에 main( ) 함구가 있어야 한다.
하지만 코틀린은 선언한 클래스가 없는데도 불구하고 main( )함수와 println( ) 함수를 통해 콘솔에 문자열 "Hello Kotlin"을 출력하고 있다.
코틀린 코드는 JVM에서 실행되며, main( ) 함수가 있는 파일 이름을 기준으로 자바 클래스가 자동 생성된다.
# 소스코드
helloKotlin.kt |
fun main(args:Array<String>) { println("Hello Kotlin!"); } |
위 코드를 저장하고 역컴파일 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.
# 역컴파일
public final class HelloKotlinKt { public static final void main( ) { String var0 = "Hello Kotlin!"; System.out.println( var0 ); } // $FF : synthetic method public static void main(String[] var0) { main( ); } } |
# Eclipse 역컴파일 결과
※ 컴파일러 버전에 따라 결과가 다르게 보일 수 있다.
#02. 변환된 main( ) 메서드의 의미
public은 가시성 지시자로 이 메서드의 접근 방법을 가리킨다.
public은 helloKotlinKt 클래스의 외부 어디에서도 접근할 수 있다는 의미이다.
static은 이 메서드 정적 메서드임을 나타내고 있다.
static으로 선언하면 프로그램의 정적 메모리 영역에 객체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객체의 생성 없이 호출해 사용할 수 있게 된다.
final은 최종 메서드임을 나타낸다.
void는 메서드가 반환할 것이 없는 경우 지정한다.
#03. 코틀린의 main( ) 메서드에서 매개변수를 사용할 경우
main( ) 메서드에서 매개변수 args : Array<string>을 사용하면 자바에서는 String[] args로 변환된다.
이 args는 main( )에 전달할 외부의 인자들을 가리키고, 명령행에서 입력받은 값을디 차례로 배열에 들어가 된다.
명령행 인자를 사용하기 위해 아래 코드를 작성해보자.
mainArgs.kt |
fun main( args : Array<String> ) { println( args[0] ); // 외부 첫 번째 인자 println( args[1] ); // 외부 두 번째 인자 println( args[2] ); // 외부 세 번째 인자 println( args[3] ); // 외부 네 번째 인자 } |
작성한 코드는 Run > Run Configurations 항목을 선택하여 실행할 수 있다.
프로그램을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다.
# 출력결과
나이트엘프 언데드 오크 휴먼 |
명령행에서 입력받은 인자를 각각 args[0], args[1], args[2], args[3] 문자열 형태로 저장한 것이다.
※ Eclipse에서 Run Configurations 실행 방법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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